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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4회 대전현장교육연구대회 개최 요강



 

연구대회 추진 일정


일 시

 추진내용

제출서류 등

2021. 5. 10.(월)

  · 연구계획서 접수 마감

 · 계획서 1부

   - DAA입력 탑재

2022. 2. 21.(월)

  · 연구보고서 접수 마감

 · 보고서 1부

   - DAA입력 탑재

2022. 2.25.(금) ~

3. 3.(목)

  · 연구보고서 심사

 

2022. 3. 4.(금)

  · 심사결과 발표

    

2022. 3. 

  · 전국대회 추천

 · 본대회 1·2등급 입선자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출품방법

  - 참가자는 반드시 대전교육포털 회원이어야 하며, 비회원은 가입 후에 신청, 모든 가입자는 개인정보(특히 소속학교)를 현재 정보와 일치하도록 수정 후 계획서와 보고서를 기한내 DDA시스템에 탑재하여 응모할 것(http://www.edurang.net)


 

연구대회 세부 추진 내용


  1. 연구대회의 대주제 

   『변화하는 사회·선도하는 현장교육·꿈을 이루는 미래학생 』


  2. 연구대회의 목적

  - 교육현장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도모하고, 현장연구를 통한 교원의 전문성을 함양

  3. 연구대회의 출품(응모)자격

   가. 초․중등교육법 제21조(교원의 자격) 및 별표와 고등교육법 제16조(교원 등의 자격기준) 에 규정된 자격이 있는 교원과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장학직, 연구 직 <단, 본 연구대회 및 타 연구대회에서 불공정 행위로 인한 제재(3년간 모든 연구  대회 출품 자격 제한)기간 중에 있는 경우 출품할 수 없음>


  4  연구대회 응모(연구) 분과 및 방법

   가. 응모분과

교과분과영역

(10개 분과)

 ① 국어(한문포함) ② 도덕 ③ 사회   ④ 수학   ⑤  과학

 ⑥ 실과(기술․가정)  ⑦ 체육 ⑧ 음악   ⑨ 미술   ⑩ 외국어

인성․창의분과영역

(4개 분과)

 ① 인성교육   ② 창의적체험활동

 ③ 생활지도(상담, 학교폭력 예방 및 지도 등)

 ④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교직분과영역

(2개 분과)

 ① 교육행정(학교경영, 교직생활, 교육정책개발연구, 평생교육․교육복지)

 ② 교육과정운영 

유아․특수분과영역

(3개 분과)

 ① 유아교육 ② 특수교육(청각장애․시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장애)

 ③ 영재 및 학습부진아 교육

     

  나. 응모방법

   1)계획서 제출(2021년 5월10일(월)까지)

   - 연구대회관리시스템(DAA)에 계획서 탑재

    (접속: http://www.edurang.net)/연구대회/현장교육연구대회/참가자관리/계획서 )


   2)보고서 제출(2022년 2월21일(월)까지)

   - 연구대회관리시스템(DAA)에 보고서 탑재

    (접속: http://www.edurang.net)/연구대회/현장교육연구대회/참가자관리/보고서 )

 

  5. 연구보고서 작성시 주안점

현장교육연구운동은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연찬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기여함으로써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코자 추진하는 교육운동이므로 이에 부합하는 연구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함.

가. 어느 분과를 연구하든지 연구자의 연구주제는 한국교총이 정한 당해 연도 연구 주제가 기본 배경이 되도록 함.

나. 연구주제는 연구의 핵심이 부각되도록 간결하게 압축하여야 하며, 연구내용은 현장교육 문제의 해결 및 개선을 위해 실질적인 가능성이 있어야 함.

다. 연구범위를 가급적 문제해결 분야로 집약시켜 현장교육연구로서 특성을 최대한 살리도록 함.

라. 연구보고서의 분량은 70면(부포함) 내외로 하며, 부록은 연구보고서에 첨부토록 하고 분철하는 일이 없도록 함.

마. 연구보고서 본문(속표지 및 내지)에는 출품자의 소속 및 직위, 성명 등의 인적사항을 기재하지 않도록 함.

바. 현장교육연구는 학술연구와 달리 현장교육 문제의 개선이나 발전에 그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에 논리전개에 있어서 보다 현실적인 것이 필요하며, 문제해결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기술하여야 함.

사. 연구는 기초단계부터 신중을 기하여 주제선정, 연구의 동기와 필요성, 연구의 목적, 문제의 제기 및 가설 설정, 연구자의 여건, 연구의 시기, 자료수집 가능성, 행·재정적 문제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되, 반드시 중간 점검을 통해 연구의 시행착오를 줄여가며 진행함.

아. 선행연구 내용을 1행 이상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각주를 달아야 하며, 불필요하거나 잡다한 사항의 인용이나 참고문헌의 나열은 연구보고서를 오히려 조잡하게 만들 우려가 있음.

자. 연구대상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계량화하는 방법으로 가공하느냐 여부 및 연구의 핵심 주장부분을 통계적 유의성 검증에 의존하느냐 여부에 따라 양적연구 또는 질적연구를 적절히 선택하여 적용해야함.

차. 연구의 내용에 적합한 연구분과를 선정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

타. 전통적이고 획일적인 연구보고서 작성 형태를 탈피하여 현장교육의 실제를 공개·보고하는 식 의 연구보고서가 바람직함.


  6. 연구보고서 출품 및 추천시 유의사항

가. 2개 분과 동시 출품은 불허함.

나. 직위 및 학교급별 상이자 간의 공동작은 출품할 수 없음(공동연구는 4인 이내로 제한함).

다. 교감, 수석교사, 장학사, 교육연구사는 직무와 직결된 연구이어야 함(단, 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교감은 출품신청서에 해당 사항 기재).

라. 공동작은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과정에서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여야 함.

마. 연구학교 및 시범학교 운영연구, 교육청의 정책적 연구결과를 개인연구로 변형하여 제출할 경우 표절 처리함.

바. 제출서류 미비시 연구보고서 접수를 취소할 수 있으며, 대전교총이 요구하는 각종 의무사항을 준수치 않을 경우 입상에서 제외시킬 수 있음.

사. 출품자가 잘못 지원한 분과 또는 분과가 모호한 경우, 대전교총이 출품자와 협의하여 분과를 조정할 수 있음.

아. 초등학교 1, 2학년의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 통합교과는 교과분과영역의 관련 교과 중 본인 연구와 연관 있는 쪽으로 제출함.


  7. 심사

   가. 심사기준

심사기준 및 배점

내   용

 연구의 현장적용성(50점)

 ① 연구가 현장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인가?

 ② 연구내용은 교육현장에서 얼마나 활용될 수 있는가?

 ③ 현장문제 해결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였는가?

 연구내용(25점)

 ① 연구내용을 일선교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② 연구내용의 분석력과 논리는 적절한가?

 ③ 연구내용이 현장교육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정확히 기술하고 있는가?

 연구방법(15점)

 ① 연구방법이 연구내용에 적절한가?

 ② 연구의 도구 및 자료분석이 연구내용에 적합한가?

 ③ 연구의 체제 및 형식이 창의적인가?

 연구주제의 접근성(10점)

 연구주제 및 내용들이 한국교총이 설정한 연구주제에 얼마나 접근하고 있는가?

    1) 심사 기준 배점(100점 만점)

   나. 심사자(위촉) 관리

    1) 소정의 자격을 갖춘 초․중등, 대학교원을 적절히 균형있게 선정하여 이론과 현장성의   조화로 심사의 타당성을 높임.

    2) 심사위원은 대전교총 회장이 객관성․공정성을 유지하여 위촉한다.

  

  8. 시상

   가. 입상 편수 : 연구보고서 출품작의 40%( 1등급 : 2등급 : 3등급 = 1 : 2 : 3의 비율로 함.)

   나. 시상내역

등 급

시 상 내 용

비 고

1등급

대전교총 회장상

전국대회 추천

2등급

대전교총 회장상

전국대회 추천

3등급

대전교총 회장상

 

  ※ 본 대회에서 소정의 심사를 거쳐 입상한 작품중 1·2등급 작품은 전국단위 현장교육연구대회에 응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추후 한국교총과 교육부와의 협의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음)


  9. 불공정행위에 대한 유의사항

『연구대회관리규정』(교육인적자원부훈령 제669호, 2004.11.22제정) 제21조(불공정행위의 관리 및 보고) 및 제22조(불공정행위의 제재)에 따라 연구대회 응모과정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불공정 행위를 한 때에는 입상 취소, 징계 등의 제반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가. 불공정 행위의 유형

   1) 표절과 모작(표절 및 모작 판단기준 예시 참조), 대리 연구물 제출 행위 또는 그 위탁

   2) 부정한 방법에 의한 연구대회 응모 자료 취득 및 제공 행위

   3) 고의적으로 응모 구비서류 등을 허위로 작성하여 제출하는 행위

   4) 응모자나 관련 교원의 의무위반 행위

   5) 그 밖에 연구대회 질서를 교란시키거나 공정성을 저해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상실케 할 위험이 있다고 판정한 행위

  나. 불공정 행위에 대한 제재 및 조치

   1) 입상 취소

   2) 입상 취소일로부터 3년간 모든 연구대회 응모 자격의 제한

   3) 연구대회 인정권자(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대전현장교육연구대회: 대전광역시교육감)에게 입상취소자 서면 통보, 인정권자는 행위의 경중에 따라 불공정 행위 관련자에 대해 징계요구 등 인사조치 할 수 있음.


  10. 표절 및 모작 판단기준(예시)

 가. 각종 선행 연구물의 대부분 또는 상당부분을 그대로 옮기거나, 문장을 일부 변형하여

     쓴 경우(인용표시에 관계없이)

  나. 선행연구와 다른 연구과정을 거치기는 하였으나 목적 및 가설(중점), 결론 또는 제언의 대부분 혹은 상당 부분이 선행연구와 같은 경우(인용표시와 관계없이)

  다. 연구의 과정에서 선행 연구보고서의 절차 또는 특수한 모형을 그대로 혹은 일부분을 바꾸어 적용하고도 그 출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

  라. 각주를 달았으나 선행연구의 각주와 비교해 볼 때 동일자료(단행본, 논문, 기타 자료)의 동일한 문장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 경우

  마. 이미 발표된 이론 또는 문장, 도표, 삽화, 통계 등을 각주 표시 없이 활용한 경우

  바. 선행연구의 특수한 모형(또는 도표, 삽화, 통계)을 문장으로 바꾸거나 도표로 정리해 놓고 그 출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

  사. 선행연구와 외형적인 구조·구성은 다르나 전체적인 흐름에서 상당 부분 유사한 점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 경우


11. 연구대회네트워크 이용계획

 가. 홍보

  - 연구대회 개최 전 연구대회 네트워크 ‘연구대회 정보’란에 본 연구대회에 대한   안내를 통하여 많은 교원들이 본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나. 대회결과 발표 및 입상작 탑재

  - 대회 종료 후 연구대회 네트워크에 대회결과 발표 및 90일 이내에 입상작을 탑  재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다. 연구대회 종료 후 활용 안내

  - 『연구대회 관리시스템』에 입상작 탑재, 방문 교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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