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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보도자료

AI디지털교과서 관련 초중등교육법 개정 논란에 대한 입장

작성자대전교총

  • 등록일 24-12-26
  • 조회5회

본문

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의무 도입 말고

자율적 활용하며 효과 검증하는 기회 삼자

 

일방 입법에 발행사들 소송막대한 혈세 낭비그 와중 학교 혼란 불보듯

교육적 효과 검증교사 업무 제로화개인정보 보호 등 준비도 더 필요해 

내년에는 검정 디지털교과서 시도교육청학교가 사용 여부 자율 결정하고

효과‧부작용 검증정책 보완‧개선 통해 사회적 공감대‧신뢰 형성 먼저 해야

 
 
 
 
 

1. AI 디지털 교과서를 교육자료로 전환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해 본회의 상정처리를 앞두고 있다이와 관련해 검정까지 통과한 AI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한 발행사출판사들은 해당 입법이 헌법이 금지한 소급 입법에 해당하며그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행정소송과 민사소송헌법 소원까지 제기하겠다고 밝힌 상태다여기에 시도교육청마다 도입 여부 입장이 갈리면서 당장 검정 통과 AI디지털 교과서를 선정해야 하는 일선 학교는 어찌해야 할 지 혼란스러운 지경이다

 

2. 이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강주호)는 여야의 정치 대결과 합의 없는 입법 추진으로 지리한 법적 분쟁과 공방이 불가피하고 그 과정에서 막대한 혈세행정력 낭비 또한 예견된다며 벌써부터 시도교육청까지 찬반으로 나뉘어 학교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3. 이어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AI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불신부작용 우려를 불식시키며 연착륙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2025년에는 검정 통과한 AI디지털 교과서를 당초 계획대로 도입하지 말고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사용해 효과부작용 검증 후 정책 보완개선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4. 교총은 이미 AI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교과서 검정교사 연수인프라 구축각 학교 별 교과서 채택 등 적용을 앞둔 상황에서 갑자기 교육자료로 전환된다면 국가 정책 신뢰 상실은 물론 막대한 매몰 비용 발생그리고 무엇보다 시도교육청의 입장 차 등에 따른 학교 현장 혼란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5. 그러면서도 “AI디지털 교과서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신뢰공감 부족교사 연수 내용 미흡디지털 기기 관리 등 교사 업무 부담최근 불거진 개인정보 노출 보안 문제 등 준비와 보완이 더 필요한 것도 분명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이와 관련해 교총은 교사의 기기 관리 및 행정업무 부담 완전 해소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실 환경 구축도입 속도 조절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사 자율권 보장디지털 시민학교 및 디지털 리터러시 등 디지털 윤리교육 강화 등 현장 안착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6. 이어 따라서 2025년은 AI디지털 교과서를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활용해 효과를 검증하고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신뢰를 형성하는 것부터 해야 한다며 그런 검증 이후 AI디지털 교과서의 도입 범위수준을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제안했다또한 검증 과정에는 교사학생학부모전문가가 참여해 다양한 교육적 효과와 부작용을 함께 분석해야 한다며 그래야 정책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교육 현장의 정책 수용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7. 교총은 많은 문제가 예상되는 만큼 여야는 국회 본회의에 앞서 정부와 함께 대안을 갖고 진정성 있는 논의와 조속한 해법 마련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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